자격증-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 확립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접근

비타50000 2024. 9. 28.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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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도전과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전인적 복지를 지원하는 전문가로서,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학생들의 심리적·정서적 지원부터 가족 문제, 학교폭력 예방, 또래 관계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이로써 학생들이 건강한 환경에서 성장하고 학업 성취를 도모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그러나 이러한 역할 수행 과정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정체성 혼란을 겪기 쉽다. 이는 학교라는 특수한 환경과 사회복지의 가치 사이에서의 갈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와 기대, 학교의 교육적 목표와 사회복지 서비스의 목적 사이의 차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정체성 혼란은 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전문성 부족과 업무 스트레스, 소진(Burnout)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학교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전문가이면서도 동시에 학교 조직 내에서 교육적 맥락을 이해하고 이에 적응해야 하는 이중적 정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적 개입과 학교의 교육 목표를 조화롭게 통합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학교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명확히 확립하고, 역할 수행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고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과 자기계발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로, 사회복지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식과 기술의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전문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둘째로, 교사, 행정가, 학부모, 학생 등 학교 구성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명료화하고 상호 협력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로, 정기적인 자기 성찰과 슈퍼비전을 통해 자신의 업무 수행 과정과 정체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받아야 하며, 이를 통해 업무 수행 능력과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로, 다른 학교사회복지사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 지지를 받는 것은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고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다섯째로, 학교의 교육적 목표와 사회복지 가치를 통합하는 방안을 찾아 학교 내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기 돌봄(Self-Care)을 통해 정서적 스트레스와 소진을 예방하고, 정신적·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다양한 전략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고, 학교라는 독특한 환경 속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전략들을 실제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전문성 강화와 자기계발로 정체성을 확립한 사례를 자세하게 제시하여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 확립 과정의 구체적인 방법과 효과를 이해하고자 한다.

 

2.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 혼란 극복을 위한 전문성 강화와 실천 전략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 혼란은 학교라는 독특한 환경에서 복지 전문성의 실천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주로 발생한다. 이러한 혼란은 학교의 조직 문화, 교육 목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기대 등 여러 요인과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이로 인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교육 환경의 요구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혼란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세부적인 전략과 방법이 필요하다.

 

  • 전문성 강화와 지속적인 자기계발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학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천하는 전문직이다.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전문성을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 사회복지 이론과 실천 기법의 학습: 사회복지 전반의 이론과 학교 환경에 특화된 실천 기법을 학습하고 습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위기 개입, 사례관리, 집단 활동 프로그램 등의 기법은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중요한 업무 능력이다. 이러한 지식의 지속적인 습득을 통해 자신이 사회복지사로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 관련 법규 및 정책에 대한 이해: 학교 내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때는 교육부의 정책이나 학교 운영 규정과 같은 제도적 환경을 이해하고 준수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와 윤리를 지키는 것과 동시에 이러한 법적, 제도적 지식을 갖춤으로써 역할 수행의 명확성을 높일 수 있다.
  • 역할 명료화를 위한 적극적인 의사소통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학생, 교사, 학부모, 행정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알려지고 합의되어야 한다. 이러한 의사소통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 역할 소개와 협업의 기회 마련: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구성원들에게 자신의 역할과 사회복지 서비스의 목적을 명확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교사와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업무와 교사의 교육적 역할이 어떻게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 논의할 수 있다.
    • 학교 내에서의 사회복지사 업무 범위 확립: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내에서의 업무 범위를 명확히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육적 문제나 행정적 책임은 교사와 행정가의 역할일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사는 주로 학생의 심리적, 사회적 복지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역할 구분을 명확히 함으로써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절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자기 성찰과 전문 슈퍼비전 활용
     학교사회복지사의 업무는 종종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에 노출되기 때문에 자기 성찰과 전문 슈퍼비전을 통해 정체성을 강화하고 혼란을 극복할 수 있다.
    • 자기 성찰의 지속적인 실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가치관, 업무 태도, 대인관계 방식 등을 지속적으로 돌아보며 개선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일기를 쓰거나 업무 중 어려웠던 상황에 대한 고민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에 유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지 계획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전문 슈퍼비전 및 상담 활용: 슈퍼비전은 사회복지 전문가의 지도와 조언을 받는 과정으로, 정체성 혼란을 겪는 사회복지사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복합적인 문제에 대해 슈퍼바이저와 논의함으로써 새로운 관점과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동료 사회복지사나 전문 심리상담사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고민을 나누고 공감받는 경험도 중요하다.
  • 동료 네트워킹과 경험 공유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에는 동료들과의 네트워킹과 경험 공유가 효과적이다.
    • 전문 네트워크 형성: 학교사회복지사들은 자신만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정기적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서로의 업무에 대해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지역사회 내 학교사회복지사 모임에 참여하거나, 전문학회에 가입하여 학술회의에 참석함으로써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
    • 공동 사례 검토: 다른 학교사회복지사들과 함께 복잡한 사례를 검토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시각과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자신이 혼자 겪는 어려움이 아닌, 많은 동료들이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문제임을 인식함으로써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 학교의 목표와 사회복지 가치의 통합을 위한 협력적 접근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학업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하며, 이를 위해 학교의 교육 목표와 사회복지적 가치를 통합할 필요가 있다.
    • 통합적 프로그램 개발: 학교의 교육 목표와 사회복지사의 복지적 가치를 모두 달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은 학교의 교육적 목표인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과 사회복지적 목표인 학생들의 정서적 안전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 협력적 문제 해결: 학교사회복지사는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교육자, 학부모, 행정가와 협력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학교 내에서의 학생 갈등 상황에 대해서는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학생들의 정서와 관계를 살피면서도, 교사들과 협력하여 갈등 조정 및 교육적 지도 방안을 함께 논의할 수 있다.
  • 자기 돌봄을 통한 정신적, 신체적 건강 유지
     학교사회복지사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정서적 스트레스와 피로를 겪기 쉽다. 이를 예방하고 자기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자기 돌봄이 필수적이다.
    • 정서적 소진 예방 및 스트레스 관리: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고, 취미 활동을 즐기며, 적절한 휴가를 활용하여 업무에서 벗어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정서적 소진(Burnout)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이를 타인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 심리적 안정과 긍정적 자기 인식 강화: 사회복지사로서 긍정적인 자아상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이 성취한 것과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을 인정하고, 자신의 성장을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스스로를 지지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 수용과 적극적 태도 형성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조직 내에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수한 역할을 이해하고 수용해야 한다.
    • 학교 환경의 특수성 이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일반 사회복지 현장과는 다른 학교 조직의 특수성을 이해해야 한다. 학교는 교육기관인 동시에 학생들의 복지를 지원하는 중요한 사회기관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사는 이 두 가지 역할이 서로 조화롭게 수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사회복지 가치에 기반한 역할 정립: 자신의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사회복지의 핵심 가치인 인간 존엄성, 평등, 사회 정의를 항상 고려해야 한다. 이로써 학교 내에서 자신만의 전문성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과 방법들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고, 전문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확고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3. 전문성 강화 및 자기계발을 통해 정체성을 확립한 사례

  • 사례: 전문성 강화 및 자기계발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사 정체성 확립
  • 배경: A는 대학교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학교사회복지사로 일하게 되었다. A는 첫 부임 당시 학교 현장에 대한 기대와 열정이 높았지만, 학교의 특수한 환경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혼란과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학교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와 기대가 상이했고, 학생들의 복지에 대한 문제뿐만 아니라 교육적 목표까지 함께 고민해야 했다. 그 결과, A는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며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했다.
  • 문제 상황
     A는 부임 초기, 학교 교사들과 행정가들이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혼란을 가지고 있음을 느꼈다. 교사들은 A에게 주로 학업 상담이나 학생 지도에 대한 조언을 요청하였고, 일부 행정가는 학교의 행사와 행사 기획 업무까지 담당해 주길 바랐다. 그러나 A는 이러한 역할이 자신이 학습한 사회복지 업무와 다르다고 느꼈다. 또한, 학생들과의 상담에서도 학업 문제보다는 가족 문제, 또래 관계 등의 심리사회적 문제에 집중하고 싶었지만, 교사들의 기대는 주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에 있었다.
  • 전문성 강화 및 자기계발 전략
     A는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문성 강화와 자기계발 전략을 실행했다.
    • 전문성 강화를 위한 이론적 지식 습득
       A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 지식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 프로그램과 세미나에 참석했다. 특히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최신 이론과 실천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복지를 향상시키는 개입 기법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 특화 분야 연구: A는 학교사회복지의 특화 분야인 위기 개입, 집단 상담 프로그램, 사례관리 등의 영역을 집중적으로 학습하였다. 예를 들어, 위기 상황에 놓인 학생에게 즉각적인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위기 개입 모델'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연습을 통해 실무 능력을 향상시켰다.
      • 전문 서적 및 논문 독서: A는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전문 서적 및 학술 논문을 꾸준히 읽었다. 특히 학교폭력 예방과 해결, 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 가족 문제와 관련된 사회복지 개입 방법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했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지식을 축적할 수 있었다.
    • 역할 명료화를 위한 학교 내 협업과 의사소통
       A는 학교 구성원들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명확하게 소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 학교 구성원과의 의사소통: A는 정기적으로 교사 회의에 참석하여 자신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 서비스가 교사의 교육적 목표와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 설명했다. 이를 통해 교사들에게 사회복지사가 학업 상담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과 복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 역할 범위 설정 및 교육: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사회복지사의 업무에 대해 교육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예를 들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정서적 지지가 필요한 학생 상담, 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사례관리 등의 활동이 사회복지사의 주요 업무임을 알렸다. 이를 통해 A는 학교 내에서 사회복지사의 업무 범위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해를 도모할 수 있었다.
    • 슈퍼비전 및 자기 성찰 활용
       A는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고자 동료 사회복지사와의 네트워킹 및 슈퍼비전(Supervision)을 적극 활용했다.
      • 정기적 슈퍼비전 참여: A는 경험 많은 슈퍼바이저에게 정기적으로 슈퍼비전을 받았다. 이를 통해 자신의 업무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어려움을 겪는 사례에 대해 함께 논의함으로써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켰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상황에 대해 슈퍼바이저와 논의하면서 새로운 관점을 얻고 문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다.
      • 자기 성찰 및 피드백 과정: A는 매일 업무 일지를 작성하여 자신의 업무 성과와 느낀 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기록했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과 업무 태도에 대한 성찰을 꾸준히 진행하였고, 그 결과 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었다.
    • 동료 네트워킹과 경험 공유
       A는 다른 학교사회복지사들과의 네트워킹을 적극 활용했다.
      • 학교사회복지사 모임 참여: A는 지역 내 다른 학교사회복지사들과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졌다. 이 모임에서는 각자의 학교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경험을 공유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함께 논의하였다. 이러한 경험 공유를 통해 A는 자신의 업무 수행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조언을 얻을 수 있었다.
      • 공동 사례 토론: 학교사회복지사 모임에서 실제로 겪은 사례를 토론하고, 각자 경험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논의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A는 자신이 겪은 어려움이 다른 사회복지사들에게도 공통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문제를 더욱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 학교의 목표와 사회복지 가치의 통합적 접근
       A는 학교의 교육적 목표와 사회복지적 가치를 통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 통합적 프로그램 개발: A는 학생들의 복지 향상과 학교의 교육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사회적 기술과 또래 관계 향상을 돕는 '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에서 중요시하는 학생들의 인성 함양과 사회복지적 가치인 학생 복지 증진을 동시에 추구했다.
      • 다학문적 협력: A는 교사, 상담교사, 행정가들과 팀을 이루어 학생의 학업과 복지 모두를 고려한 다학문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문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였다.
    • 자기 돌봄과 전문적 성장 지속
       A는 정체성 확립과 더불어 스스로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자기 돌봄을 실천하였다.
      • 스트레스 관리 및 균형 유지: A는 자신의 정서적 스트레스와 소진을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고, 취미 활동을 통해 업무와 일상생활의 균형을 유지하였다.
      • 긍정적 자기 강화: A는 자신이 이룬 작은 성취와 업무의 성과를 긍정적으로 인정하고, 스스로의 성장과 발전을 격려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존감을 높이고 업무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였다.

 A는 이러한 전문성 강화와 자기계발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역할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또한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에게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신뢰를 구축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A는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복지 향상을 위한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었으며, 직무 만족도와 성과도 크게 향상되었다.

 

4. 전문성 강화와 자기계발로 확고해지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들의 복지와 발달을 지원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체성 혼란은 학교사회복지사에게 커다란 도전으로 다가올 수 있다. 학교라는 특수한 조직 구조와 교육 목표, 그리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가치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혼란은 더욱 두드러질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육 현장의 필요와 사회복지적 개입의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 지식과 기술, 그리고 학교 환경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고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확고한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전문성 강화와 자기계발이다.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 이론과 개입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며, 이를 학교 현장에서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예를 들어, 위기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 학교폭력 예방 및 개입 기법, 그리고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개발 등이 그 예시가 될 수 있다. 또한, 학교 구성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자신의 역할을 명료화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원활한 소통을 함으로써 학교 내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 명료화는 교사, 행정가, 학부모, 학생 모두에게 학교사회복지사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명확히 전달하고, 그 기대와 필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자기 성찰과 슈퍼비전을 통해 자신의 업무 수행 방식과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정기적인 슈퍼비전을 통해 자신의 실천에 대한 객관적인 피드백을 얻고, 이를 업무에 반영하여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더불어 자기 성찰은 자신의 가치관, 업무 태도, 대인관계 능력을 돌아보게 하여 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한다. 이러한 성찰과 피드백은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고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 인식을 명확하게 하며, 실무 능력과 자신감을 함께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동료와의 네트워킹과 경험 공유 또한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른 학교사회복지사들과 정기적으로 교류하고, 각자의 경험과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해결 방안을 얻을 수 있다. 특히,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 혼란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제도적 문제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동료들과의 경험 공유를 통해 어려움을 공감하고 지지받는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혼자서 겪는 어려움이 아니라는 인식이 생기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신감과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학교의 목표와 사회복지 가치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도 중요하다. 학교는 교육적 목표를 추구하는 기관인 동시에 학생들의 전반적인 복지를 도모해야 하는 사회적 역할도 지닌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의 교육적 맥락을 이해하고, 이에 부합하는 복지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과 복지 향상을 동시에 고려하고, 통합적인 개입을 통해 학교와 사회복지의 가치를 조화롭게 이끌어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복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학교 전체의 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기 돌봄(Self-Care)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 확립과 업무 수행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사회복지사는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서적 소진과 스트레스를 겪기 쉽다. 이러한 소진은 정체성 혼란을 가중시키고 업무 효율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정신적·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고 자기 돌봄을 통해 정서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정기적인 휴식과 취미 활동을 통해 업무와 개인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고, 긍정적인 자기 인식과 성취감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 전문성 강화와 자기계발을 통해 정체성을 확립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학교사회복지사는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때 자신의 역할과 전문성을 더욱 확고히 다질 수 있다. 전문성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과 경험 공유, 학교 구성원과의 협업, 슈퍼비전을 통한 성찰과 자기 돌봄의 실천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업무 수행 능력을 높이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복지 향상과 학교 공동체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으며, 학교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가치를 발휘하는 데 성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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