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사회복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이타주의와 이기주의의 통합적 접근

비타50000 2024. 9. 17.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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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원봉사 동기의 복합성 및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자원봉사 활동은 개인이 자발적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중요한 사회적 행위로, 사회적 연대 강화와 공공복지 증진에 기여한다. 그러나 자원봉사자가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동기는 매우 다양하며, 이를 분석하는 데 있어 이타주의 행동이론과 이기주의 행동이론이 핵심적인 이론적 틀로 제시된다. 이타주의는 자원봉사자가 타인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공동체의 복지에 기여하려는 동기에서 활동에 참여한다고 설명한다. 반면, 이기주의는 자원봉사자가 자신에게 돌아올 개인적 이익, 예를 들어 사회적 인정, 경력 개발, 자기만족 등을 위해 봉사활동에 나선다고 본다. 기존의 연구는 이타주의와 이기주의를 상반된 개념으로 구분하고, 자원봉사 활동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양자의 차이점을 부각시켜 왔다. 하지만 자원봉사자의 실제 동기는 단순히 이타적이거나 이기적이지 않으며, 복합적이고 다차원적이다. 자원봉사자는 타인의 복지를 위해 헌신하는 동시에, 자신에게 돌아올 심리적 만족감과 사회적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렇듯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동기는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가 상호작용하며,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타주의와 이기주의를 상호 배타적인 개념으로 이해하기보다는, 통합적 접근을 통해 자원봉사자의 복잡한 동기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원봉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촉진하고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자의 다양한 동기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가 어떻게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는 핵심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자원봉사 동기 이론의 통합적 접근을 기반으로, 이타주의와 이기주의의 상호 보완적 관계를 분석하고, 이러한 통합적 접근이 자원봉사 활동의 지속 가능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2. 이타주의 행동이론과 이기주의 행동이론: 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 참여 동기에 대한 행동과학적 접근

 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 참여 동기는 다양한 이론적 틀로 설명할 수 있다. 그중에서 이타주의 행동이론과 이기주의 행동이론은 자원봉사 참여의 주요 동기를 분석하는 대표적인 행동과학적 이론이다. 이 두 이론은 자원봉사자가 왜 자신의 시간과 자원을 투입하여 타인을 돕는지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각기 다르게 해석한다.

 

  • 이타주의 행동이론
     이타주의 행동이론은 자원봉사자의 동기를 타인의 이익에 두고 설명한다. 이는 봉사자가 자신의 이익보다 타인의 복지나 사회의 공공선을 추구한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이론적으로, 이타주의는 인간이 본능적으로 타인을 돕고자 하는 성향을 가진다고 본다. 이러한 이타적 동기는 감정적, 도덕적, 사회적 측면에서 다양한 요인에 의해 강화된다.
    • 이타주의의 세부 요소
      • 도덕적 동기: 자원봉사자는 자신의 행동이 도덕적으로 옳다고 믿으며, 이타적인 행동이 도덕적 책임의 일환이라고 여긴다. 이는 칸트(Kant)의 의무론적 윤리관에서 설명되듯이, 도덕적 의무에 따라 타인의 복지를 우선시하는 행동이다.
      • 감정적 동기: 자원봉사자는 타인의 고통이나 어려움을 공감하면서 도움을 제공하려는 감정적 동기를 가질 수 있다. 여기에는 공감적 관심(empathetic concern)이 포함된다. 이는 타인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이를 경감시키려는 감정에서 비롯된 행동이다.
      • 사회적 규범: 사회는 이타적 행동을 촉진하는 다양한 규범을 형성하며, 자원봉사자는 이러한 규범을 따르는 과정에서 이타적 행동을 하게 된다. 이는 '사회적 책임'이나 '서로 돕는 사회'라는 이상을 내포한다.
    • 이타주의 행동이론의 장점
      • 사회적 통합과 연대: 이타적 동기에 의한 자원봉사 활동은 공동체의 결속을 강화하고, 사회적 통합을 이루는 데 기여한다. 자원봉사자는 자신의 행동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며, 이를 통해 사회적 연대감을 강화한다.
      • 내적 보상: 자원봉사자는 타인의 행복과 복지를 증진시킴으로써 자신의 도덕적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자기실현으로 이어져, 자원봉사 활동이 개인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는 봉사자가 장기적으로 봉사활동을 지속하게 하는 중요한 심리적 동기가 될 수 있다.
      • 인류애 실천: 이타적 동기는 인간의 이타적 본성을 실현하는 중요한 기제로 작용할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자원봉사자가 자신의 인류애를 실천하고, 사회적 불평등이나 고통을 줄이는 데 기여하는 수단으로 작용한다.
    • 이타주의 행동이론의 단점
      • 심리적, 신체적 소진 위험: 이타주의적 동기에 의한 자원봉사 활동은 자원봉사자가 자신을 지나치게 희생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자원봉사자가 타인의 복지를 우선시하면서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소홀히 하는 경우 소진(burnout) 상태에 이를 수 있다.
      • 비현실적 기대: 이타주의는 자원봉사자가 이상적인 도덕적 기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자원봉사자가 이러한 기대를 충족시키기는 어렵기 때문에, 자원봉사자가 봉사활동 과정에서 자아 비판적 태도나 좌절감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 감정적 불안정: 이타주의적 동기는 자주 타인의 상황에 대한 감정적 반응에 의존하기 때문에,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 있어 불안정성을 내포할 수 있다. 자원봉사자가 특정 상황에 공감하지 못하거나 감정적으로 피로감을 느낄 경우, 봉사활동에 대한 동기가 약화될 수 있다.
  • 이기주의 행동이론
     이기주의 행동이론은 자원봉사자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봉사활동에 참여한다고 설명한다. 이론적으로 자원봉사자는 자신의 개인적 만족, 사회적 인정, 경력적 기회 등을 목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기주의적 동기는 자아실현과 자기만족을 중심으로 한 자원봉사 활동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
    • 이기주의의 세부 요소
      • 자기 이익 추구: 자원봉사자는 봉사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사회적 인정이나 인적 네트워크 확장 같은 개인적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는 경력적 기회를 넓히거나, 자신이 속한 사회적 그룹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 위한 목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심리적 만족: 자원봉사자는 자신의 행동을 통해 자기만족과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는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얻으려는 욕구를 반영한다.
      • 경제적 이득: 일부 자원봉사자는 봉사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직업적 기회나 경력 개발을 목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이는 이기적 동기가 사회적 기여와 반드시 대치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시사한다.
    • 이기주의 행동이론의 장점
      • 봉사활동의 지속성 보장: 자원봉사자가 자신에게 유익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 봉사활동을 장기적으로 지속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자원봉사 참여율을 높이는 중요한 동기로 작용할 수 있다.
      • 구체적 동기 설정: 이기주의적 동기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 봉사활동에 대한 참여 결정이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원봉사자가 봉사활동을 통해 경력적 성장을 도모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목표는 봉사활동을 시작하고 유지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한다.
      • 심리적 안정성: 자원봉사자가 개인적 이익을 목적으로 봉사활동을 한다면, 자신의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져, 심리적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다. 이는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의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봉사자가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한다.
    • 이기주의 행동이론의 단점
      • 사회적 부정적 평가: 자원봉사 활동의 동기가 개인적 이익에만 치우쳐 있을 경우, 이는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자원봉사자가 이기적인 이유로 봉사에 참여한다고 인식될 경우, 봉사활동의 순수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 윤리적 갈등: 자원봉사자가 자신의 개인적 이익을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 봉사활동의 본래 목적과 충돌할 수 있다. 이는 자원봉사 활동이 진정한 의미에서 사회적 기여를 이끄는 것이 아니라, 자아실현의 도구로 전락할 위험성을 내포한다.
      • 사회적 기여의 약화: 이기주의적 동기는 궁극적으로 개인의 이익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봉사활동이 사회적 목적이나 공익을 제대로 실현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이는 자원봉사 활동의 사회적 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으며, 봉사활동이 가진 본래의 공익적 가치를 약화시킬 수 있다.

 

 이타주의 행동이론과 이기주의 행동이론은 자원봉사자의 동기를 각기 다른 관점에서 설명하며, 두 이론 모두 자원봉사 활동의 특성과 효과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이타주의는 자원봉사자가 타인을 돕고자 하는 순수한 동기를 바탕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설명하며, 이는 공동체의 연대감을 높이고 봉사자의 도덕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그러나 이타주의적 동기는 봉사자의 소진과 감정적 불안정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반면, 이기주의는 자원봉사자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활동에 참여하는 동기를 설명하며, 이는 봉사활동의 지속성과 명확한 목표 설정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사회적 평가와 윤리적 갈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어, 자원봉사 활동의 공익적 가치를 저해할 위험이 있다. 자원봉사 활동의 효과적인 촉진을 위해서는 두 이론을 균형 있게 이해하고, 자원봉사자의 다양한 동기를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3. 자원봉사 동기 이론의 통합적 접근: 이타주의와 이기주의의 상호 보완성

 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 참여 동기를 설명하는 데 있어 이타주의 행동이론과 이기주의 행동이론은 각각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두 이론은 자원봉사 활동을 해석하는 상반된 관점을 제시하지만, 실제로는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가 상호 배타적이지 않으며,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자원봉사 동기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고려할 때, 이타주의와 이기주의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자원봉사 활동을 촉진하고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데 중요한 접근 방식이 될 수 있다.

 

  • 이타주의와 이기주의의 상호 보완성
    • 동기 간의 상호작용
       이타주의와 이기주의는 서로 상충하는 개념으로 보일 수 있으나, 실제 자원봉사자의 동기는 이 두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자원봉사자는 타인의 복지와 사회적 공익을 목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동시에, 자신에게 돌아오는 심리적, 사회적 보상도 기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원봉사자는 타인을 돕는 과정에서 자기만족과 자아실현을 경험하며, 이러한 개인적 이익이 다시 봉사활동을 지속하는 동기로 작용할 수 있다.
      • 심리적 보상: 자원봉사자는 이타적 동기에서 출발하더라도, 봉사활동을 통해 얻는 심리적 만족이나 성취감, 사회적 인정은 이기적 보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보상은 자원봉사자가 자신의 가치와 역할을 인식하고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 사회적 보상: 이기주의적 동기에서 출발한 봉사활동도 결과적으로 타인이나 사회에 이익을 제공할 수 있다. 자원봉사자는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거나 경력적 기회를 넓히기 위해 봉사활동에 참여하더라도, 그 활동이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공동체 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 동기의 다차원성
       자원봉사자의 동기는 단일한 차원으로 설명될 수 없다. 다차원적 동기 이론에 따르면, 자원봉사자는 여러 가지 동기를 복합적으로 가지고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원봉사자는 타인의 고통을 줄이기 위한 이타적 동기와 동시에 개인적 성장을 목표로 한 이기적 동기를 함께 가질 수 있다. 이러한 복합적 동기는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장기적인 참여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공감적 이타주의와 자기효능감의 결합: 자원봉사자는 타인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이타적으로 봉사활동을 시작할 수 있지만, 그 과정에서 자신이 사회적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을 경험하면서 개인적 보상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봉사활동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고, 자원봉사자가 지속적으로 참여할 동기를 제공한다.
      • 사회적 책임과 자기 개발의 조화: 자원봉사자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이타적 동기와 자신의 기술과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기적 동기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가진 자원봉사자는 자신의 능력을 봉사활동을 통해 활용함으로써 사회적 기여를 실현하고, 동시에 자신의 전문성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
    • 봉사자 유형에 따른 동기의 변화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는 자원봉사자의 개인적 특성, 상황적 요인, 사회적 맥락에 따라 가변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원봉사 초기에는 이기적 동기(예: 경력 개발, 사회적 인정)가 주된 이유일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타적 동기(예: 타인에 대한 공감, 사회적 기여)가 점차 강화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자원봉사 활동의 지속성과도 밀접하게 관련된다.
      • 초기 동기와 지속 동기의 차이: 자원봉사자는 초기에는 주로 이기적인 이유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력 개발이나 네트워킹을 위해 봉사활동을 시작한 자원봉사자도 활동 과정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감적 관심이나 사회적 책임감을 느끼게 되어 이타적 동기가 강화될 수 있다.
      • 역할에 따른 동기 변화: 자원봉사자가 맡는 역할에 따라 동기가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봉사활동에서 리더십 역할을 맡게 되면 개인적 성취감과 더불어 타인에 대한 책임감이 더욱 강해져 이타적 동기가 커질 수 있다. 반대로, 초기에는 타인의 복지를 돕기 위해 봉사활동에 참여했지만, 활동이 반복될수록 봉사활동을 통해 얻는 개인적 만족감이나 사회적 인정이 중요해질 수 있다.
  • 자원봉사 동기 이론의 통합적 적용
     이타주의와 이기주의의 상호 보완성은 자원봉사 활동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정책적, 프로그램적 접근에서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자원봉사 활동을 촉진하고, 다양한 유형의 봉사자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를 모두 고려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 프로그램 설계 시 동기 다층적 고려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를 모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원봉사자는 각기 다른 동기를 가지고 활동에 참여하므로, 이들의 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보상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 사회적 기여와 개인적 보상의 병행: 자원봉사 프로그램은 자원봉사자들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도, 자원봉사자 개인에게는 심리적 만족감, 경력 개발의 기회 등 개인적 보상도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원봉사 활동 후 공식적인 감사장을 제공하거나, 활동 내역을 인증서로 발급하는 방식으로 자원봉사자의 이기적 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다.
      • 개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과 훈련 제공: 자원봉사자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봉사활동을 통해 개인적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는 이기주의적 동기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자원봉사 활동의 질을 높일 수 있다.
    • 자원봉사자의 다양한 동기 충족
       자원봉사자의 동기가 이타적이든 이기적이든, 이를 충분히 이해하고 각자의 동기를 충족시켜 주는 방식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자원봉사자는 자신의 역할에 만족감을 느끼고, 장기적인 활동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
      • 동기 기반 맞춤형 관리: 자원봉사자의 동기에 맞는 활동을 배정하고, 이에 따른 피드백과 보상을 제공하는 맞춤형 관리 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경력 개발을 목표로 하는 자원봉사자에게는 실질적인 기술 향상을 제공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배정하고, 사회적 기여를 중시하는 자원봉사자에게는 취약계층을 직접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동기의 변화에 따른 지속적 피드백: 자원봉사자의 동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므로, 자원봉사자가 활동 과정에서 느끼는 만족도와 동기 변화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활동을 제시하는 피드백 시스템이 중요하다.

 

 자원봉사자의 동기는 이타주의와 이기주의 두 가지 이론에 의해 설명될 수 있으나, 이들은 상호 배타적인 개념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자원봉사자는 타인의 복지와 사회적 공익을 추구하면서도 개인적 만족과 성장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동기의 상호 보완성을 이해함으로써 자원봉사 활동의 참여율을 높이고,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통합적 접근을 통해 자원봉사자의 다양한 동기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봉사자의 역할을 강화함으로써 자원봉사 활동의 사회적, 개인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원봉사는 사회적 연대와 개인적 성취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4. 이타주의와 이기주의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자원봉사 활성화

 자원봉사자의 동기는 복잡하고 다차원적이며, 이를 설명하는 데 있어 이타주의 행동이론과 이기주의 행동이론은 각각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타주의는 자원봉사자가 타인의 복지와 사회적 공익을 위해 자신의 시간과 자원을 기꺼이 투입하는 동기를 설명하는 데 유용하며, 이기주의는 자원봉사자가 개인적 만족, 사회적 인정, 경력 발전 등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동기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두 이론은 각각 자원봉사자의 동기를 설명하는 상이한 관점을 제공하지만, 실제로 자원봉사자의 행동은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가 상호 배타적이지 않고, 오히려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타주의와 이기주의는 자원봉사자의 참여 동기에 상호작용하며, 자원봉사 활동의 촉진과 지속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타적 동기는 자원봉사자가 타인의 복지를 증진하려는 도덕적 책임감과 공감적 관심을 바탕으로 봉사활동을 시작하도록 유도한다. 그러나 이러한 이타적 동기만으로는 봉사활동이 장기적으로 지속되기 어려울 수 있으며, 봉사자의 소진(burnout)이나 감정적 피로를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이기적 동기가 더해지면서, 자원봉사자는 자신의 활동을 통해 얻는 심리적 만족감, 경력적 성장, 사회적 보상 등을 통해 봉사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동력을 얻는다. 이러한 상호 보완적 관계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자원봉사자가 다양한 동기를 가지고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이들의 동기를 충족시키는 다차원적 접근이 필요하다. 자원봉사자에게는 타인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이타적 동기와 더불어, 개인적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여를 실현하는 동시에 경력 개발, 네트워킹, 자기 효능감 증진 등의 개인적 보상도 함께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 설계가 중요하다. 이를 통해 자원봉사자는 자신의 동기를 충족시키면서도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는 동기부여를 얻게 된다. 결론적으로, 이타주의와 이기주의의 통합적 접근은 자원봉사 활동의 지속 가능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다. 자원봉사자의 동기는 단순히 이타적이거나 이기적이지 않으며, 두 가지 동기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원봉사 활동을 장기적으로 유지하고 확장하는 데 기여한다. 이타적 동기는 사회적 기여와 공동체 의식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이기적 동기는 자원봉사자가 봉사활동을 통해 개인적 보상을 얻을 수 있게 하여 활동의 지속성을 보장한다. 따라서 자원봉사 활동을 촉진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타주의와 이기주의의 상호 보완성을 고려한 통합적 접근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자원봉사는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활동으로 자리 잡을 수 있으며, 자원봉사자가 자신의 역할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고 지속적으로 사회적 기여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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